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ST의 영원한 전설, 휘트니 휴스턴과 <보디가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17:21

    1992년의 겨울은 당싱무 질렸다. 라디오에서 거리에서 끊임없이 울려 퍼지던 한 음악 때문이었다. 미쿡에서 추수감사절에 맞춰 개봉한 영화 보디가드는 한국판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방화"와"외화"로 구분되어 불렸던 시절,<보디가드>는<원초적본능>과 함께 그해 최고의 인기방화에 등장했습니다. TV에서는 이를 패러디한 콩트를 만들 정도로 아이 빌 Always Love You를 따라 부르는 여가수도 생겨났다. 'I Will Always Love You'가 마치 가창력의 척도처럼 느껴졌다.


    <보디가드>의 주제가 "I Will Always Love You"는 영화의 과거만큼 큰 유행을 모았다. 아니, 어쩌면 영화의 지나간 유행을 뛰어넘었다. 빌보드 차트에서 14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당시 최장수 1위 기록을 세우고'I Will Always Love You'가 수록된 사운드 트랙은 4,400만장 이상 판매되며 최근까지 가장 많이 팔린 사운드 트랙 앨범으로 기록되고 있다. 가히 신드롬이라고 부를 만하다. 대한민국에서도 다르지 않았다. 기이하게 쓴 것처럼 라디오에서, 길가에서 쉬지 않고 음악은 흘러 본인이 왔다. 언다이아~가 너무 본인에게 진저리가 났다. 그만큼 많이, 자주 들었다.


    >


    영화는 제목에 충실했다. 이토록 단순한 스토리가 역시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단순한 스토리로 의뢰인과 경호원 사이의 사랑을 그려내 과인인 것이다. 당시 실제 팝스타였던 휘트니 휴스턴과 배우 케빈 코스트너의 트렌드에 기댄 측면도 있었다. 비평 면에서는 매우 혹독한 평가를 받았지만 영화는 개의치 않고 흥행기록을 세우면서 과인이 됐다. 휘트니 휴스턴은 배우로서도 최고의 자리에 올랐지만 영화 사운드트랙 음악을 부르며 가수로서도 정점을 굳힐 수 있었다.


    >


    <보디가드>의 사운드트랙이기도 했지만 휘트니 휴스턴의 음반이기도 했다. 그 음악 곡은 휘트니 휴스턴의 전곡으로 채웠다. 35회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앨범'과 '올해의 레코드'부문을 포함하고 3부문에서 상을 받았고,'I Will Always Love You'이라 하는 대표 곡을 갖게 됐다. 원래 돌리 파튼이 만들어 부른 원곡이 있지만 휘트니 휴스턴은 압도적인 가창력으로 이 음악을 나쁘지 않게 만들었다. 'I Will Always Love You'만큼 체험한 적은 없었다. 올해로<경호원>이 공개되고 25년이 됐다. 그 사이 휘트니 휴스턴은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휘트니 휴스턴과<경호원>의 이름을 걸고 새로 음반이 1장 나쁘지 않았다. 앨범 제목은 I Wish You Love: More From The Bodyguard. 제목"당신에게 "에 삽입된 곡의 믹스 버전과 "경호원 투어"라는 이름으로 열린 라이브 소음원을 가하고 1장의 앨범을 만들었다. 당연히 이는 상업적 목적이 크지만 새로운 뜻도 전하고 있다.


    >


    무엇보다 휘트니 휴스턴이 얼마나 과도한 훌륭한 보컬리스트였는지를 새삼 느끼게 해 준다. 이미 과잉 사람은 질색했다는 표현을 3차례나 이과인 썼지만, 이는 당시 상황에 따른 방점이 난것이지 음악 자체에 대한 멸시가 아니었다. 정스토리 오랜만의 의지로 I Will Always Love You를 다시 들었을 때 휘트니 휴스턴이 얼마나 뛰어난 재능을 가졌는지 소견하게 됐다. 그 뛰어난 재능으로 노래한 "Run To You"와 "I Have Nothing"의 라이브 버전이 에 그 노래되어 있다.


    이는 휘트니 휴스턴에 대한 아쉬움으로 이어진다. <보디가드>의 성공으로 그는 미국과 유럽은 물론 전 세계를 도는 투어의 강행군을 계속해야 했다. 과도한 투어와 약물 흡입은 그의 성대를 점점 빼앗기 시작했고 이후 I Will Always Love You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는 그의 모습을 보기는 어렵게 됐다. 20최초 0년 드디어 첫 대한민국 공연 후(후)에 있어서 나빠서 오지 못한 실망의 반응을 기억하자. 그렇기 때문에, 는 복잡한 느낌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분명히 위에서 말한 것처럼 나쁘지 않았던 앨범이지만 불운한 죽음소음을 동반한 휘트니 휴스턴의 가장 좋은 시절을 기록한 앨범이라는 점, 그리고 휘트니 휴스턴의 기량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소음은 양가적이었다고 여러 차례 반복해 I Will Always Love You를 들었다. 이제 이 음악가는 지겹지 않아.


    김학성 / 대중음악평론가들이 재미있었죠? 내 손안의 모바일 영화 매거진 네이버 영화를 설정하면 더 많은 영화 콘텐츠를 매일 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을 알고싶으시면 아래 배택을 눌러주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