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진도 가볼만한 곳|아리랑 굽이치는 길 위에서 민요 따라, 송가인 music 트로트 따라 걷는 길 '진도 아리랑길'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9:14

    >


    김정흠(여행작가)


    함박눈이 내렸다지만 남도의 따뜻한 공기를 이길 수는 없었던 모양이다. 대설특보 이야기를 들은 것이 엊그제인데, 눈은 모두 녹아버린 것 같습니다. 오히려 푸른 새싹이 여기저기서 눈에 띄었다. 봄이 왔고 진도 아리랑길은 따뜻했다. 진도가 송가인의 마을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어른들의 핫플레이스라고 하니 기꺼이 그 신나는 트로트리즘에 응답해 보자. 요즘 어디에 가면 트로트가 흘러나오고 있었던 탓인지, 저도 모르게 익숙해진 참입니다. 이어폰을 귀에 꽂고 송가인의 음악을 틀었다.


    >


    자, 목하 걸어 볼까? 진도아리랑길은 진도향토문화회관 앞에서 출발한다. 진도 향토 문화 회관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도 동양 민속 여행'이라는 프로그램이 열리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것이 꽤 인기가 매우 높다. 진도북춤과 진도아리랑 등 진도를 대표하는 민속공연을 연다고 한다. 미리 알았다면 토요일에 올텐데. 하지만 귓가에는 변함없이 그루브넘치는 sound음악이 흐르고 있으니까. 그것을 위로하기로 했다.


    >


    >


    진도향토문화회관 앞 횡단보도로 길을 건渡った다. 안내표시에 따라 동외저수지를 알고는 신진도군 실내스포츠관으로 향했다. 첫 번째 등산코스를 앞두고 있었다. 동외저수지 한켠에 작은 산책로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의자가 비치되어 있었는데, 지루하고 즐거운 기분이 되었다. 잠시 자리를 잡고 앉았다. 어느 정도 자신을 걸었다고. 그래도 곧 산을 넘어야 하니 핑계 삼아 좀 쉴 생각이었다.


    >


    첫 번째 오르막길이었다 진도아리랑길이라는 이름인 것 같다. 스포츠관 뒤입니다.도가 본인 있었다. 차도 자주 오가거나 길이 꽤 넓었다. 포장된 도로와 흙길이 번갈아 나타났다. 경사가 심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힘들지 않고 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걱정은 없었다. 오히려 발걸음이 가볍다고 느꼈다. 날씨가 좋아서,


    >


    >


    길은 경쾌했다. 여전히 귓속으로 파고드는 트로트 특유의 멜로디 때문인지도 모른다. 앵무새가 나쁘지 않다는 이 트로트는 왜 이렇게 신나는 가락에 슬픈 이 스토리를 하는지. 문득, 어쩌고 저쩌고. music을 흥얼거리며(무려 트로트는 아내 sound를 듣는데 흥얼거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리저리 구불구불 오르다 보면 전부 sound 늦게 꽃망울이 올라오기 시작한 동백꽃도, 활짝 핀 풍경도, 푸르른 여름 항구시도 만날 수 있었다. 긴 오르막길이었지만 완만했다. 그렇게 힘들이지 않아도 괜찮았다. 등산보다는 걷기에 더없이 좋은 오르막길입니다.


    >


    동백을 한쪽에 심어 놓았다. 작고 귀여운 것만 보면 최신으로 식재한 것 같았다. 그 사이 키가 제법 큰 동백나무도 다닥다닥 자라고 있었다. 사람이 심은 게 아니라 원래 여기 있었던 것 같은 동백도 있었다. 조금씩 보이니 어느새 숲을 이루고 있는 듯했다. 진도가 감춘 동백나무 군락지다. 겨울의 끝자락에 아름답지 않은 시뻘건 꽃, 빛나는 초록 숲, 짙푸른 하항시 같은 이 길 위에서 트로트는 묘하게 잘 어울렸다. 기분이 나쁠 수밖에 없다.


    >


    >


    잘 다듬어진 숲길, 목조 데크가 밤하늘 높이도 모르고 우뚝 솟은 편백나무 숲 사이로 구석구석 뻗어 있었다. 아직 완성되기 전이라 한쪽에선 똑딱거리는 소리가 들려왔지만 편백나무 숲을 즐기기에 충분했어요. 맑은 공기가 가득했고 새 지저귀는 소리도 들렸고 무엇보다 걸을 때마다 발밑에서 본인의 소리를 좋아했다. 자박자박, 역시간 역시간.


    >


    >


    은림산별초공원에 도착했습니다. 이 공원은 고려시대 원본인 라에 끝까지 항전했던 삼별초가 강화도에 이어 이곳에 정착한 것을 주제로 한 공간이었다. 이들이 어떻게 항전했는지를 소개하는 전시가 있었다. 곳곳에 삼별초의 항쟁을 상징하는 다양한 조형물이 공원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삼별초가 근거지로 활용하기 위해 쌓은 남도진성의 미니어처가 대표적이다. 그 중국에는 삼별초의 항쟁 과정과 관련된 3개 지역(인천 강화, 전남 진도, 제주)기념 조형물이 겪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


    >


    공원을 벗어난 마을로 들어가는 길을 따라 걸었다. 은림예술촌으로 이름 붙여진 곳을 지날 때는 최근 막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한 매화 향기가 코끝을 간지럽히기도 했어요. 막다른 곳을 몇 번인가 햇살이 따듯했어요. 코트를 벗어 가방에 넣었다. 개울은 언제 얼어 붙었냐는 듯 언제 그렇게 많은 눈이 내렸느냐는 듯 흐르고 있었다. 소원이 청아해 절로 미소가 떠올랐다.


    >


    운림산방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은 개인적으로 진도에서 가장 괜찮은 공간이므로, 이번에 진도 아리랑 길을 걷기로 했을 때도 꼭 들르려고 했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빼앗아 새벽부터 길을 자신했다. 모두 계획이 있었다. 운림산방을 충분히 즐기기 위해서였다.


    >


    >


    >


    운림산방은 조선 후기 남화의 대가로 불렸던 소치 호령 선생의 화실이었다. 연못이 있는 정원, 둥글게 솟은 뒷산, 자연과 잘 어우러진 한옥의 풍경은 마치 소치 그림을 보는 듯하다. 언제 찾아가도 아름다운 풍경에 빠져든다. 이번에도 그렇고. 오전에 오면 말 그대로 안개가 숲을 이루는 장관을 볼 수 있지만 이번엔 아쉽게도 쾌청한 운림산방만 펼쳐져 있었다.


    >


    그래도 좋았다. 소치에서!!!전까지 5대째 계승되는 한국 전통 남화의 그림을 만 나쁘지 않아 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치 기념관을 찾았다. 운림산방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곳이다. 거칠면서도 특유의 필치는 웅장한 분위기를 자아내면서도 몽환적인 감정까지 느끼게 할 것이다. 대대로 내려오는 이 집의 다른 화가의 그림도 함께 전시되어 있지만, 선대의 화풍을 계승하면서도 괜찮게 고유 필치를 발전시킨 모습은 꽤 볼 만하다.


    >


    >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진도역사관'이라는 건물도 눈에 띄었다.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진도의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고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이었다. 한편으로는(아마 이곳이 더 메인 1일테죠)동양화의 대가 중 하봉잉잉팍헹보 그의 미술관이 있기도 했다. 운림산방 입구 바깥쪽에 있는 남도전통미술관까지 더하면 운림산방은 어딜 가도 손색이 없는 동양화 작품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이었다. 이렇게 풍성한 전시라니. 정신을 차렸을 때는 기이한 시각이 지나서였다.


    >


    >


    >


    >


    >


    >


    쌍계사에도 들렀다. 경내에 아담하다만 여기는 무려 857년, 통 1, 신라 때 창건한 사찰이라고 한다. 불상과 석탑 등 여러 점의 유물이 사찰에 전해지고 있다. 사찰 뒤편에는 본인이 있는 임도가 있어 지본인 못지않은 곳으로 운방산림을 찾을 때마다 들른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전국의 유명한 다양한 숲이 수상했다는 상,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상생상을 수상한 애애초찰산상록수림입니다. 천연 기념물 지에쵸쯔 07호로 지정하여 보호되고 있습니다. 상록수와 덩굴이 복잡하게 얽혀서 거론한 것은 1조의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는 제주 곶자왈과 비슷한 분위기가 있기도 하다.


    >


    >


    다시 진도아리랑길 위로 올라가 걷기 시작했습니다. 길가에 설치된 진도아리랑비가 구불구불한 언덕길을 예고하는 듯했고 실제로도 그런 길이 이어졌다. 만약 완주에 경의가 없다면 여기서 걷기를 마쳐도 좋다. 그러자, 나는 탁 트인 풍경을, 조용한 바다를 만자 신고 싶었다. 다시 힘을 내야 할 때.


    >


    >


    길은 첨찰산 정상을 향했습니다. 정상부에 진도기상대가 있어서인지 이곳을 오르는 길도 잘 포장된 이다길이었다. 차가 오갈 수도 있었다. 여기까지 오는 동안 정상까지 이어지는 등산로가 몇 개 눈에 띄었기 때문에 이 길이 재미없다고 생각될 때는 산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다시 등산을 감정했지만 5월까지는 산불 조심기간에 입산이 통제된다는 안내문을 발견, 예쁘게 길을 따라가기로 했습니다.


    >


    이 다도도 예상보다 좋았다. 능선 マー머에는 진도 동쪽 풍경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었다. 바다다. 진도에서 온지 처음으로 소음으로 본 바다였다. 높고 더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싶다는 소견이 들었다. 성큼성큼 정상에 걸음을 옮겼다. 아리랑 고갯길은 그리 슬프지도 않은데 첨찰산 고갯길도 나쁘지 않고 즐겁기만 했다.


    >


    >


    사방이 발밑에 있었다 봉수대만 빼고요. 제주와 지역을 연결한 최초의 봉수대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정상의 표시석은 봉수대 아래에 있었는데, 그 돌의 산 위로 올라가면 비로소 정상에 도달하게 됩니다. 누가 돌을 가져와 계단을 만들어 놓았으니 올라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봉수대 위에 올라가 앉았다. 그제서야 세계전체를 내려다보는 느낌이에요..


    >


    역시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걸었다. 진도아리랑길을 동무어 자신의 논밭 사이에 난 농로를 걷는 것도 즐거웠다. 바다가 다가온다는 사실도 훨씬 설레게 했다. 대한민국판 모세의 기적이 일어난다는 신비의 바닷길이 각계각에서 마침표를 찍었다.


    >


    모래사장에 앉았다. 마을을 걸어다니는 강아지가 옆에서 어슬렁거리다가 옆에 앉아 친구를 자청했다. 잔잔한 수면 위로 부서지는 윤슬이 천천히 흔들리는 어선이 등을 두리번거리듯 감싸고 도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따뜻했던 공기가 차례로 심리에 닿았다.


    >


    >


    >


    진도아리랑길을걷다가올라간상념선을책에서주워준주인공송가인생가를찾아보기로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연예인의 집을 찾는 행동은 하지 않지만 송가인의 부모는 찾는 손님을 반긴다는 이 스토리를 들은 터다. 진도읍에서 약 20여분 떨어진 시골에 송 카인의 고향 집이 있었다. 마을 이정표에 방향을 적어놓은 게 재미있었던 부분.집 주위는 완전히 송가인이었다 이 시골에서 대스타가 탄생했으니 그럴 만도 하죠. 송가인의 간판 옆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이들에겐 더없는 행복감이 감돌았다. 송가인이 나쁘지 않아 부모님을 보지 못하고 보지는 못했지만,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건네준다는 커피는 바닥에 나란히 놓여 있었다. 사람들을 그냥 돌려보내도 될 것을, 충분히 그래도 될 텐데 커피나 한잔 마시고 가라는 부모님의 감정에 감동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여전히 흘러나오는 송가인의 음악을 들으며 생각했어요. 엄마에 대한 팬이 되어볼까?


    >


    ▶ ︎ 걸가끔 5시 노노 ​ ▶ ︎ 걷는 거리 16km​ ▶ ︎ 걸순서 향토 문화 회관~공설 스포츄쟈은(2.0km)⇒ 운림산방 옆의 숲의 오솔길(3.5km)⇒ 삼별초 역사관(0.5km)⇒은 림 예술촌 복스길(0.5km)⇒ 운림산방과 소치 기념관, 진도 역사관(0.5km)⇒ 도우목지에(2.5km)⇒ 도우목지에~처음의 산 기상대(2.0km)⇒ 도우목지에~회의 관광지(신비의 바닷길)​ ▶ ︎ 코스 난도 표준 ​


    >


    도보 TIP 전반에 걸쳐 코스 안내 표시는 쉽지 않았다. 미리 지도와 사진을 보고 코스를 숙지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운림산방 이후 가는 길에는 보도가 없다. 오가는 차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유의할 것.-진도 향토 문화 회관 동양 하나의 공연은 2월 20하나 현재소, 본인 하나 9로 잠정 중단된 상태. ​ ▶ ︎의 뒷간 향토 문화 회관, 공설 스포츄쟈은, 운림산방, 아리랑비 모임 전망대, 신비의 바닷길 ​ ▶ ︎ 소음식점과 매점 향토 문화 회관 주변, 운림산방 주변, 신비의 바닷길의 입구 ​ ▶ ︎의 교통의 진도 공용 터미널에서 향토 문화 회관까지 도보 한 3분 ​ ▶ ︎도 상세 보기 ​


    지음, 사진: 김종흠 여행작가


    >


    "해당 도로는 2020년 3월 이달의 추천 걸어 보는 여행에 선정되었습니다"


    ※전국 도보해설 및 자전거 여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버그를 클릭하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